웹기획

PM과 프로젝트 관리에 연관된 역할

twoslicesoftoast 2023. 2. 27. 19:48

2017년부터 벤처 회사에서 일해 오면서 PM역할을 겸하면서 웹기획일을 함께 진행했었다. 프리랜서로 일을 다시 시작하게 되면서 난 PM인가? 웹기획자인가? 현재는 어떤 용어와 역할정의를 하는가? 에 대해서 궁금해져서 검색을 해보게 되었다. 아래는 최근 유행하는 chatGPT를 이용하여 PM의 역할을 물어본 결과와 각 용어를 찾아서 정리해 봤다.

 

PM의 역할

PM은 "Project Manager"의 약어로,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PM은 프로젝트의 계획, 일정, 예산, 자원 할당, 팀 관리, 위험 관리 등 다양한 측면에서 책임을 집니다. 프로젝트가 목표를 달성하고 프로젝트 결과물이 고객 또는 이해관계자들에게 만족을 줄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PM은 다양한 기술과 도구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관리합니다. 일정 관리 도구, 예산 관리 도구, 리스크 관리 도구,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등을 사용합니다. 또한, PM은 팀원들과 의사소통하고 조율하며, 프로젝트의 일정과 예산을 준수하도록 지도합니다.

 

PM은 전체적인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프로젝트의 적극적인 관리를 담당합니다. 프로젝트의 목표, 범위, 일정, 예산 등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팀원들과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을 촉진할 수 있는 리더십과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내용을 살펴보니 프로젝트 관리 기본서인 PMP 책에 나오는 내용과 유사하다.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완수해 내는 사람 정도로 요약하면 될 것이다.

 

프로젝트 관련 역할

최근에 역할들이 세분화되어 PMO, PM, PL, PA, PO 등 다양한 역할을 명명하는 용어가 있다. 각 용어와 역할도 함께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다. 

 

PMO - Project Management Office

프로젝트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여 실무를 보지는 않지만 전체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위치다. 프로젝트 관리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사항들을 제시하거나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확립하는 일을 한다.

 

PM - Project Manager

PM은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모든 관리 업무를 지휘하는 프로젝트 총책임자로 이해관계자 간의 의견을 조율하고 팀 구성원들의 단위 업무별 일정 관리 및 이슈관리를 수행하는 일을 한다. PM은 프로젝트 성공, 프로젝트 팀 구성에 대한 권리, 프로젝트 업무 정의,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일정관리, 외주 관리, 의사소통관리, 개발팀과 조직의 상층부 간의 연결고리, 대외 업무 조율 및 내부 연결고리 등의 책임을 갖고 있다.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기본지식, 응용 기술, 프로젝트 환경에 대한 지식, 회사 기반시스템에 대한 능숙한 사용,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역량 등의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PL - Project Leader

PL은 프로젝트에 필수는 아니기 때문에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큰 프로젝트의 경우 PM이 모든 것을 관리하기 힘들기 때문에 각 파트별로 PL을 두어 관리하게 된다. PL은 PM을 도와 팀을 리드하고 설계와 구현 단계의 실무적인 부분을 책임지는 일을 한다. 부서의 장이나 팀장인 경우 PL역할을 하는 위치로 보면 무방하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본다면 PL은 1. 전략적인 기획가로서 프로젝트 목표와 비전을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계획을 수립하며 연구업무와 연구원의 연계 및 프로젝트 추진일정을 관리한다.  2. 동기부여자로 팀을 응집하고 팀정신을 구축하고 팀 구성원이 일에 집중할 수 있게 케어한다.  3. 기술적 전문가로 신선한 아이디어나 새로운 접근방식을 찾고 제안하며 기술적 문제점 파악과 대안을 제시, 다양한 아이디어, 접근법, 시각을 통하하고 팀원들의 결과에 적절히 피드백할 수 있어야 한다. 4. 기술정보통으로 활발하게 외부 기술 정보원으로 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시장 및 수요자의 욕구에 대한 탐색, 의사소통의 구심점 역할, 상황에 따라 대변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5. 열성적인 추진자로 프로젝트 목표와 리더개인 목표를 일치시키고 프로젝트 실행을 위한 승인과 자원을 획득하며 관련부서와 제휴 및 연대를 만들어내고 대외적인 홍보 역할까지 확장할 수 있다.

 

기본설계와 설계의 무결성, 구현 단계에서의 리드, 구현 일정 조율 및 조정, 기능에 대한 우선순위 부여, 스펙 문서 작성, 소스코드 검토 및 조언에 대한 책임을 가진다. 프로젝트에 필요한 제반 기술, 회사의 개발 프로세스 이해 및 적용, 회사의 기반 시스템 적용, 회사 개발 표준 숙지, 동료 리뷰 등 회사의 개발 문화 체득, 문서 작성 기술 등이 PL에게 필요한 역량이다.

 

PA - Project Assistant

PA는 프로젝트의 실무자로서, 주로 프로젝트의 산출물을 제작을 담당하는 위치다. 초급 기획자들이 PA로서 UX/UI 설계를 하는 일을 한다. PA 역시 PM, PL과 더불어 프로젝트 전반적인 이해와 진행 과정을 알고 있어야 하며 프로젝트 MM에 맞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PO - Product Owner

제품 관리자로 표현하는 PO는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 내는 제품/서비스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가지는 위치이다. 제품에 대한 비전, 전략, 로드맵을 통해 상품화하는 업무의 총책임자로, 제품을 가지고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내고 홍보하는 일을 한다. PO와 PM의 경계는 모호한 편이다. 

 

PE - Program Engineer

개발자인 PE는 각 단위 기능을 설계하고 구현하여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업무를 한다. 세부적으로 상세설계, 구현일정 산정, 요구사항 구현, 개발표준준수, 소프트웨어 기술결함 제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다.  개발 스펙 문서와 설계 산출물에 대한 이해 및 실제 구현, 개발 프로세스 및 기반 시스템 준수, 개발 표준에 대한 이해 및 준수의 역량을 가져야 한다.

 

QA - Quality Assurance

품질 개선을 위한 모든 업무를 수행한다. 문서, 절차, 산출물에 대한 중간 과정을 점검하고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제품의 품질을 보장하는 모든 활동을 한다.  테스트 계획 수립 및 테스트 케이스 작성, 테스트 실시 및 피드백, 소프트웨어 버그를 찾는 것, 테스팅 일반 기술 및 소프트웨어 개발, 디버깅에 대한 지식, 개발 프로세스 및 기반 시스템 시행 등에 대한 책임과 역량을 가져야 한다.

 

B/R - Build/Release

빌드 스크립트 작성, 공식 빌드 실행 및 책임, 빌드와 릴리즈에 대한 기술 및 자동화 운용, 빌드 오류 발이와 관련된 원인 분석 및 원인 제공자 피드백의 역할과 책임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