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획

순서도 기호 의미와 작성법

twoslicesoftoast 2022. 10. 19. 15:51

문서작성 목적

순서도는 잘 알고 있는 듯 하지만 막상 작성하려고 보면 각 기호대로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 것인지 혼돈이 올 때가 있다. 순서도 외에도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다 보니 이것저것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매번 작업할 때마다 다시 찾아보고 확인해보고 하는 시간을 아껴보려고 이 곳에 아예 정리를 하려고 한다. 원문을 발췌하여 구글번역으로 정리한 것이다보니 조금 어색한 부분도 있을 것 같다. 내가 쓰기에 크게 문제 없어 보여 세세한 보정은 하지 않았다.

 

순서도 기호 의미

 

Terminal / Terminator

종결자는 프로세스가 시작되거나 끝나는 위치를 보여줍니다. 종료자 모양 안에 '시작', '시작', '끝'과 같은 단어를 사용하여 더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Process / Rectangle

순서도 프로세스 모양은 프로세스, 작업 단계 또는 작업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이것들은 직사각형으로 그려져 있지만 직사각형의 텍스트는 대부분 동사를 포함합니다. 예: '비디오 편집', '다시 시도', '계획 선택'.n'.

 

Data(I/O)

I/O 모양이라고도 하는 데이터 개체는 프로세스의 입력과 출력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평행사변형의 형태를 취합니다.

 

Decision / Conditional

결정 모양은 다이아몬드로 표시됩니다. 이 개체는 항상 프로세스 흐름에서 질문을 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리고 질문에 대한 답은 다이아몬드에서 나오는 화살을 결정합니다. 이 모양은 두 개의 화살표가 나오는 매우 독특합니다. Yes 또는 True에 해당하는 아래쪽 지점에서 하나, No 또는 False에 해당하는 오른쪽/왼쪽 지점에서 하나. 프로세스 흐름에서 혼동을 피하기 위해 화살표에는 항상 레이블이 지정되어야 합니다.

 

Document

문서 개체는 물결 모양의 밑면이 있는 직사각형입니다. 이 모양은 프로세스 흐름에서 문서 또는 보고서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Stored Data

이것은 다른 저장 장치의 하드 드라이브, 자기 테이프, 메모리 카드에도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와 달리 프로세스 흐름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데이터 저장 개체입니다.

 

Direct Data

프로세스 흐름의 직접 데이터 개체는 직접 액세스할 수 있는 저장된 정보를 나타냅니다. 이 개체는 컴퓨터의 하드 드라이브를 나타냅니다.

 

Internal Storage

이것은 파일이 아닌 메모리에 저장된 정보를 설명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순서도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모양입니다. 이 모양은 종종 초기 컴퓨터의 자기 코어 메모리 또는 오늘날 우리가 부르는 RAM(Random Access Memory)이라고 합니다.

 

Sequential Access

이 개체는 테이프 릴 모양을 취합니다. 자기 테이프의 데이터와 같이 시퀀스에 저장된 정보를 나타냅니다.

 

Manual Input

이 개체는 위쪽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기울어진 직사각형으로 표시됩니다. 수동 입력 개체는 시스템에 수동으로 입력해야 하는 정보를 사용자에게 묻는 작업을 나타냅니다.

 

Subroutine / Predefined Process

이 모양은 '서브루틴' 또는 '사전 정의된 프로세스'라는 두 가지 이름을 사용합니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순서도에서 이 개체를 사용하는 경우 이를 서브루틴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하나의 서브루틴을 작성하고 코드의 어디에서나 원하는 만큼 자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 모양은 '서브루틴' 또는 '사전 정의된 프로세스'라는 두 가지 이름을 사용합니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순서도에서 이 개체를 사용하는 경우 이를 서브루틴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하나의 서브루틴을 작성하고 코드의 어디에서나 원하는 만큼 자주 호출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개체를 미리 정의된 프로세스라고도 합니다. 이는 미리 정의된 프로세스에 대한 순서도가 이미 그려져야 하며 자세한 내용은 순서도를 참조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대부분의 순서도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준 기호이지만 일부 사람들은 다른 의미를 위해 다른 모양을 사용합니다. 이것의 가장 일반적인 예는 시작과 끝을 표시하기 위해 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순서도 자습서의 예는 표준 기호를 사용합니다.

 

순서도 작성시 체크할 사항

순서도를 어떻게 그리나요? 글쎄요, 우리의 순서도 도구는 시작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그러나 도구를 직접 사용하기 전에 몇 가지 기본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순서도에는 네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문서 흐름도시스템 흐름도데이터 흐름도프로그램 흐름도 모든 사람이 이 분류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순서도를 그리는 핵심 원칙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순서도를 그릴 때 몇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순서도 모범적 사용예

순서도를 보편적으로 허용하기 위해 수행할 수 있는 몇 가지 작업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시각적으로 보기 좋게 만들 수 있는 몇 가지 작업이 있습니다. 순서도를 공유할 계획이거나 프레젠테이션 등에 사용하려는 경우 표준 기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아이디어는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임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중이 이해할 수 있는 한 문서 기호 대신 대체 이미지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화살표의 흐름을 한쪽으로 유지하고 같은 크기의 기호를 사용하고 결정 블록, 프로세스, 화살표 등의 이름을 지정하는 것은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일입니다. 

 

순서도를 그릴때 일반적으로 점검할 것

  1. 적절한 기호 사용하기
  2. 일관성이 없는 방향은 피하기
  3. 과도한 색구성표 피하기
  4. 기호의 크기는 일관된 사이즈로 사용하기
  5. 일관된 분기 방향(아래로 흐르는 경우 True는 아래방향 / Falses는 오른쪽 방향)
  6. 기호의 간격은 일정간격
  7. 전체적인 순서도의 크기 한페이지에 이해하기 쉬울 정도의 크기로 분할
  8. 순서도가 다른 순서도와 연결될 경우 한 페이지에 넣는 대신 순환노드 활용
  9. 대체 경로를 명확하게 정의
  10. 루프를 조심
  11. 자세한 내용이 필요한 경우, 각주/설명/또는 별도문서 사용
  12. 순서도 키 사용(사용되는 순서도를 설명하는 키만들기)
  13. 부정확성을 피하도록 순서도 단계 확인
  14. 특정수준의 세부사항을 고수(상위,중간,세부중 하나)
  15. 불확실성의 여지를 남기지 말것

 

 

참조한 원문 사이트

https://creately.com/blog/diagrams/flowchart-guide-flowchart-tutorial/

플로우차트 히스토리외에도 다양한 정보를 잘 정리해 놓은 곳이다. 

필요한 것만 그때그때 이 곳에서 찾아서 이 문서를 수정보완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