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획

노코드 개발 툴을 이용하여 일기장 앱 출시가 가능할까?

twoslicesoftoast 2023. 4. 9. 10:38

요즘은 정말 다양한 노코드 개발툴이 있는것 같다. 이런저런 이유로 좀더 심플하게 기획한 것을 프로토타이핑할 수 없을까 하는 생각에 노코드앱을 찾아보게 되었다. 실제로 개발에 들어가게 되면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하고 시간과 비용이 많다. 그리고 상상한 것을 빠른시간내 구현해내는 실력있고 열정있는 사람을 찾기도 쉽지는 않다. 쉽고 빠르게 머리 속에 있는 것을 정리하면서 실제 구동가능한 것인가? 이게 유용한것인가? 보고 느낄만한 무언가가 필요하기도 하고, 그대로 출시할 수 있으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이르면서 이를 도와줄 툴이 있을까하여 찾아보게 되었다. 오래 전에 개발한 이력이 있으니 툴 이해하기는 좀 쉽지 않을까 하여 찾아봤는데 광범위하기도 하고 그것을 제대로 다루려면 학습또한 필요하다. 일단 오늘은 기본적인 정보를 AI 툴을 이용하여 질문했던 것을 정리해 본다.

 

노코드개발 툴은 무엇이 있는가?

노코드(Nocode) 개발 툴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아래는 몇 가지 대표적인 노코드 개발 툴입니다.

  1. Zapier: 다양한 웹 앱을 연결해 자동화할 수 있는 툴입니다.
  2. Airtable: 데이터베이스와 스프레드시트의 기능을 결합한 툴입니다.
  3. Bubble: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툴입니다.
  4. Webflow: 반응형 웹사이트를 쉽게 만들 수 있는 툴입니다.
  5. Glide: 스프레드시트에서 모바일 앱을 만들 수 있도록 해주는 툴입니다.
  6. Notion: 노코드 개발을 위한 다목적 작업 공간입니다.

다른 노코드 개발 툴도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노션을 이용하여 앱을 만들수 있는가?

노션을 이용해 일기장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노션은 노코드 개발 툴로 강력한 데이터베이스와 작업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템플릿 기능도 있어 일기장 템플릿을 찾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션을 이용한 일기장 앱 만들기 예시:

  1. 계정 생성 및 로그인
  2. 새 페이지 생성
  3. 필요한 필드 추가 (제목, 내용, 작성일, 사진 등)
  4. 필요한 필드 타입 선택하여 데이터베이스 설정
  5. 일기 작성 페이지에 일기 작성 양식 만들기
  6. 필터와 정렬 기능 추가하여 일기 검색 및 정렬 가능하게 설정
  7. 작성한 일기들을 볼 수 있는 대시보드 페이지 만들기
  8. 일기 작성 페이지나 대시보드 페이지에 블록 요소를 추가하여 디자인 꾸미기

다양한 기능과 템플릿을 이용해 노션으로 일기장 앱을 예쁘고 편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노션으로 만든 일기장 앱을 노션 내에서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위해서는 페이지나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하고자 하는 사용자들과 공유 권한을 설정하면 됩니다. 공개적으로 접근 가능한 링크를 생성할 수 있는 '공개 공유' 기능도 있습니다. 일기장 앱을 인터넷 상에 게시하거나, 앱 스토어에 출시하려면 노션을 벗어나야 합니다. Adalo, Bubble, Glide 등 노코드 툴을 이용하여 출시 가능한 일기장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시 전에는 각 툴의 정책을 확인하고, 출시 가능한 기능과 요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Adalo를 이용하여 앱 게시하는 방법

Adalo를 이용하여 일기장 앱을 만들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르면 됩니다:

  1. Adalo에 로그인하고 새 앱을 만듭니다.
  2. 앱 내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필요한 필드를 추가합니다 (예: 제목, 내용, 작성일 등).
  3. 페이지를 생성하고, 일기 작성 및 보기에 필요한 UI를 디자인합니다. (예: 새 일기 작성 페이지, 일기 목록 페이지 등)
  4. 페이지에 필요한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예: 일기 제목 및 내용 입력에 사용되는 텍스트 상자, 날짜 선택기 등).
  5. 페이지에서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6. 필요한 기능을 추가합니다 (예: 일기 수정 및 삭제, 검색 등).
  7. 필요한 디자인 요소를 추가합니다 (예: 일기 목록에서 각 일기를 구분하는 라인, 다양한 아이콘 등).
  8. 추가한 기능과 디자인 요소를 조합하여 완성된 일기장 앱을 미리보고 테스트합니다.
  9. 앱 출시를 위해 Google Play Store 또는 Apple App Store 등에 앱을 등록하고 출시를 준비합니다.

위의 단계를 따라 Adalo를 사용하여 일기장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계별로 진행하며 필요한 컴포넌트와 기능을 추가해 나가면 됩니다.

 

사용자 디바이스에만 데이터 저장하는 방법

일기장 앱 출시 시 사용자의 디바이스에만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

  1. 로컬 스토리지 사용: 앱 내에서 로컬 스토리지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디바이스에 데이터를 저장. 비교적 간단하고 오프라인에서도 작동 가능. 단, 디바이스가 바뀌거나 앱을 삭제하면 데이터도 함께 삭제되므로 백업 기능 필요.
  2. 클라우드 스토리지 사용: 사용자의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여 백업 기능 제공.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데이터 공유 가능하고, 앱 삭제 후 재설치해도 데이터 유지 가능. Firebase와 같은 BaaS 플랫폼 이용 가능.
  3. 파일 시스템 사용: 사용자의 일기 데이터를 텍스트 파일이나 JSON 파일 형식으로 저장 가능. 로컬 스토리지보다 유연하고 백업 및 복구 용이. 단, 보안 문제나 파일 충돌 등의 문제 발생 가능.

위의 방법 중에서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일기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면서 사용자 친화적인 일기장 앱 제공 가능합니다.

 

Adalo는 앱 개발에 필요한 기본 데이터베이스와 함께, Airtable, Google Sheets, Firebase, PostgreSQL, MySQL 등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합니다. 각 데이터베이스마다 특징과 장단점이 있으며, 사용자 개발 목적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irtable은 중소 크기 앱을 개발하는 데 적합한 간단한 데이터 관리 툴입니다. Firebase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앱 개발 플랫폼으로, 인증, 데이터베이스, 스토리지, 클라우드 함수, 푸시 알림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다양한 규모의 앱 개발에 적합합니다.

또한, Adalo는 REST API를 통해 다른 데이터베이스와도 연동이 가능합니다. Adalo에서 지원하는 데이터베이스 외에도,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여 앱을 개발할 수 있는 유연성이 있습니다.

 

Adalo에서 광고 및 사용비용

Adalo에서 만든 앱에서 광고 수익을 얻고자 할 경우, 구글 AdMob과 같은 광고 서비스를 사용하여 광고를 삽입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AdMob은 모바일 앱에 광고를 삽입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글의 광고 서비스입니다.

 

Adalo에서 앱을 게시하려면 유료 계정을 사용해야 합니다. 무료 계정에서는 앱을 게시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유료 계정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Adalo의 유료 계정은 여러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기본 계정에서는 앱 개발과 게시에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더 많은 기능과 자원이 필요한 경우, 더 높은 가격의 프리미엄 계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Adalo에서 앱을 게시한 이후에 Adalo 월 사용비용을 해지하면, 게시된 앱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료 요금제를 해지하면, Adalo에서 제공하는 추가적인 기능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앱의 추가 기능을 개발하거나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는 다시 유료 요금제로 돌아와야 합니다.

 

 

chatGPT와 노션의 AI를 이용하여 궁금했던 점을 질문하고 글을 재정리해봤는데, 웹으로 직접 찾아서 수 많은 글을 읽으면서 정리하는 것보다 시간은 빠르고 핵심은 제대로 찾을 수 있어 꽤 잘 활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