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관리

[SW]워드프레스 사용 01 - 호스팅이란

twoslicesoftoast 2023. 3. 2. 13:03

워드프레스와 추억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게 된 것이 아마도 2004년? 2005년? 즈음이지 않았을까 싶다. 벌써 20년이 훌쩍 넘은 이야기다. 당시 나는 여러 프로젝트를 맡으면서 좀 더 빠르게 웹사이트를 만들어 낼 도구가 없을까 하여 여기저기 정보를 뒤졌었다. 요즘에야 자동화된 툴들이 워낙 많이 나오고 디자인도 훨씬 좋아졌지만 20여 년 전은 인터넷, 웹이라는 단어들이 사용되는 초창기였고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었다. 그럼에도 자동화된 다양한 툴들이 조금씩 그 시작을 알리던 시기이기도 했다. 워드프레스 외에도 줌라 그 외에도 몇 가지 더 봤던 것 같은데 지금은 기억이 희미해졌다. 그때 당시 워드프레스는 블로그를 대신하지만 좀 더 진화된 즉, 사용자의 역량에 따라 좀 더 유동적으로 변화시킨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 제작에 유용한 툴 정도로 이해되었다. 그렇게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사이트 서너 개 만들어 보고는 한동안 잊혔다.

 

최근에 자동화된 툴을 뒤지면서 여전히 그 명맥을 단단히 유지하고 있는 워드프레스를 만나게 되었다.  잘 이용하면 이것으로 웹기획자로 웹사이트 프로토타입을 보여줄 수도 있을 터이고, 적당한 웹사이트를 제작하려고 하는 업체에 사이트제작을 대행해도 사업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되었다. 그래서 제대로 공부한 번 해보자는 생각에 시작했다. 이 생각을 한지도 서너달은 된 것 같다. 그런데 이제야 글을 쓰기 시작한다니 나도 참 게으르다. 

 

워드프레스의 역사

워드프레스는 2003년에 마트틴 빈스탁(Matthew Mullenweg)과 마이크 리피어(Mike Little)에 의해 개발되었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에 특화된 소프트웨어로 시작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웹사이트를 만드는 데에 사용되는 포괄적인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으로 발전한다. 현재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에서 수백만 개의 웹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있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전 세계의 개발자들이 함께 기여하여 개발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고 개선되고 있으며, 현재는 비즈니스, 블로그, 온라인 상점,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웹사이트를 만드는 데 사용된다.

 

워드프레스 호스팅이 필수일까?

워드프레스는 호스팅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로컬 개발 환경에서 사용하기

로컬 개발 환경을 구축하고, 로컬 컴퓨터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웹 개발자나 디자이너들이 워드프레스를 테스트하거나 개발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com 사용하기

워드프레스 공식 홈페이지인 wordpress.com에서 제공하는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com은 호스팅과 동시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제한적인 무료 기능만 사용할 수 있으며 유료로 업그레이드하여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

 

다른 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다른 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직접 관리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호스팅 업체의 지원을 받아야 하며, 호스팅 업체에 따라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이나 지원 범위가 다를 수 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호스팅 없이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수 있지만,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기술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할 수 있는데 워드프레스에서 제공되는 호스팅 없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것은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 쉽고 안정적이다.

 

호스팅이란

호스팅은 웹사이트를 인터넷에 공개하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로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스팅 업체는 인터넷에 연결된 고성능 서버를 구축하고, 이 서버를 사용하여 웹사이트를 저장하고 관리한다. 이렇게 저장된 웹사이트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다. 호스팅 업체는 웹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하는데 서버의 안정성과 보안을 유지하기 위한 시스템 관리, 웹사이트의 데이터 백업과 복원, 이메일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이 포함된다.

 

호스팅 서비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데에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이며, 호스팅 업체들은 다양한 요구에 맞게 다양한 호스팅 패키지를 제공한다. 호스팅 패키지는 웹사이트의 규모, 트래픽, 보안 요구 등에 따라 다르며, 가격 역시 다양하다. 대부분의 호스팅 업체들은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워드프레스를 최적화한 호스팅 서비스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웹사이트를 더욱 안정적이고 빠르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Bluehost와 워드프레스

Bluehost는 워드프레스를 호스팅하기에 적합한 호스팅 업체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Bluehost는 워드프레스의 최적화된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며, 무료 워드프레스 설치 및 관리 도구를 제공하며 아래와 같은 기능이 있다.

  1.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위한 빠른 호스팅 속도 및 성능 최적화
  2. 무료 SSL 인증서를 통한 보안 향상
  3. 워드프레스 자동 업데이트 및 백업 기능 제공
  4. 워드프레스 전용 기술 지원 제공
  5. 수백 개의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무료로 제공
  6. 무제한 대역폭, 스토리지 및 이메일 계정

따라서, Bluehost는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에게 인기 있는 호스팅 업체 중 하나다. 그렇다고 꼭 Bluehost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호스팅에 대한 지식과 이해 그리고 소스컨트롤이 가능하다면 호스팅업체는 자신의 구미에 맞는 곳을 택하면 된다. 국내 호스팅 업체에도 워드프레스 자동설치 기능은 제공되는 곳이 많이 있다. 가격, 본인에게 익숙한 정도, 서비스지원 등을 고려하여 호스팅업체는 선택하면 된다.

 

만약 워드프레스가 제공하는 기본적인 기능과 테마로 개인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든다면 wordproess.com에서 네이버나 티스토리처럼 블로그를 생성하여 시험해 보면서 익숙해진 후 좀 더 자유롭게 기능을 확대해서 사용해보고 싶을 때 호스팅서비스를 시작해도 될 것이다. 

 

Bluehost 호스팅 종류

Bluehost는 호스팅별로 다양한 요금제가 제공된다.

공유 호스팅 (Shared Hosting)

공유 호스팅은 여러 웹 사이트를 하나의 서버에서 호스팅하는 것이다. Bluehost는 Basic, Plus, Choice Plus, Pro 등 다양한 공유 호스팅 요금제를 제공하며, 가격은 월별로 다르다.

 

전용 호스팅 (Dedicated Hosting)

전용 호스팅은 고객이 전용 서버를 사용하여 자신의 웹 사이트를 호스팅 하는 것이다. Bluehost는 Standard, Enhanced, Premium, Ultimate 등 다양한 전용 호스팅 요금제를 제공하며, 가격은 월별로 다르다

 

VPS 호스팅 (Virtual Private Server Hosting)

VPS 호스팅은 고객이 가상 서버를 사용하여 자신의 웹 사이트를 호스팅하는 것이다. Bluehost는 Standard, Enhanced, Premium, Ultimate 등 다양한 VPS 호스팅 요금제를 제공하며, 가격은 월별로 다르다.

 

클라우드 호스팅 (Cloud Hosting)

클라우드 호스팅은 고객이 클라우드 기술을 사용하여 자신의 웹 사이트를 호스팅하는 것이다. Bluehost는 Starter, Performance, Business Pro 등 다양한 클라우드 호스팅 요금제를 제공하며, 가격은 월별로 다르다.

 

각 요금제는 기능, 용량, 대역폭, 보안 등 다양한 측면에서 다르며, 고객의 요구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처음 시작하는 호스팅이면 공유호스팅을 사용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트래픽의 변화가 심하고 유동적인 호스팅을 원한다면 클라우드 호스팅을 보안 및 개인적인 공간을 확보하고 싶다면 전용호스팅을 각자에 목적에 맞게 선택하면 좋을 것이다. 위는 Bluehost의 제공되는 호스팅 서비스를 정리하였지만 많은 호스팅업체들이 대부분 위와 비슷한 분류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가격대도 조금씩 다르므로 본인에게 맞는 업체를 찾아 선택하면 된다.

 

 

자료 수집 출처 : chatGPT 외 인터넷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