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습관 - 최장순 저
책 읽은 시기 : 2020.01.17
책 핵심 내용 :
모든 사물이 공부거리이고, 기획이다. 그 방법으로 독서/관찰/정리 습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잘 관찰하고, 반복하고 Why, What if 생각하는 습관이 기획에 도움이 된다. 기획이 특별한 것이 아니라 일상에 모든 의사결정, 행동이 기획에 해당된다. 라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잘 읽혀지는 책은 아니었다.
요약:
Study 범위
- 주제에 대한 이해관계자 (기업, 주주, 내부임직원, 고객, 정부, NGO...)
- 비즈니스 모델
- 비즈니스 역사
- 비즈니스가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력
- 비즈니스의 수익구조
- 비즈니스 브랜드를 대하는 사람들의 인식
Study
- 문헌연구
- 인터뷰
- 소비자조사
- 토론
- 발제
문헌연구
- 뉴스
- 논문
- 책
- 영상자료
- SNS 분석
독서
- 텍스트 자체 의미 파악
- 저자의 사상적 포지션 - 글 쓸 당시 맥락, 저자의 의도
- 책에 대한 나의 생각 + 나와 관련된 상황에 대입, 해석
영화관람
- 관객 - 시나리오의 이해
- 감독과 스탭
- 배우
- 촬영기법
- 시나리오
- 감독이력
생각이 떠오르지 않는 다는 것은
- 스터디, 공부의 깊이가 얕은 경우
- 머리를 맑게 할 만한 체력이 고갈된 경우
'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노트 / 추천책 : 웹사이트기획입문 - 이정원 (0) | 2021.06.24 |
---|---|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0) | 2020.11.05 |
독서노트 - 퍼스털 애자일 퍼스널 칸반 (2) | 2020.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