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관리/일정관리

PMP Pass 책 요약#6 - 6장 프로젝트 시간 관리(Project Time Management)

by twoslicesoftoast 2020. 11. 2.

 

활동(Activity)을 정의하는 방법

마일스톤(Milestone)의 의미와 사용하는 이유

네트워크도(Network diagram)의 작성 이유

PDM의 특징 이해

활동과 활동 간의 4가지 연관성(FS, FF, SS, SF)의 이해

3가지 연관성(Dependency)의 종류 및 특징

선도(Lead), 지연(Lag)의 의미

Summary activity의 뜻

GERT(Graphical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s)의 의미

Project calendar와 Resource calendar의 의미

3점 산정(Three point estimate)의 의미와 관련 공식

유사 산정(Analogous estimating)의 의미

모수 산정(Parametric estimating)의 의미

예비 분석(Reserve analysis)을 하는 이유

Critical path method의 주요 내용 이해, 여유시간 계산, 주경로 찾기

Critical chain method의 주요 특징 이해

자원 평준화(Resource leveling)를 하는 이유

일정단축기법(Crashing, Fast tracking)의 의미

막대차트(Bar chart), 마일스톤 차트(Milestone chart)의 차이점과 활용방법

일정 기준선(Schedule baseline)의 의미


원하는 일정안에 프로젝틀르 종료하기 위해서는 일정을 잘 만들고 통제하는 것은 중요하다. 일정을 만드는 것은 Planning 의 역할이며, 지키는 것은 Control 의 역할이다. 6장 시간관리에는 일정을 잘 만들기 위한 5개의 프로세스와 그 일정을 지키는 통제 프로세스 1개로 구성되어 있다. 

Summary activity : 요약 활동은 프로젝트 활용을 요약한 것을 말한다. 이는 활동의 그룹에 대한 일정 정보를 요약해서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며, 프로젝트 전체를 요약활동으로 표현할 수 있다.요약활동은 막대 형태로 표현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시작일과 완료일을 표시할 수 있다.

GERT(Graphical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s) : GERT는 PERT와 유사하지만, 순환(Looping), 조건분기(Branching), 여러 프로젝트 결과 표현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테스트라는 활동이 있는데 테스트 실패 시 다시 테스트를 수행하는 형태의 순환구조는 PERT에서는 표현이 불가하다. 역시 테스트 결과에 따라 서로 다른 가지로 나누게 되는 것 역시 PERT에서는 표현이 안된다.

Float : Total float와 Free float로 나누어지며 통상 Total float를 Float라고 하며 Slack이라고도 한다. 프로젝트 완료일의 지연에 영향을 주지 않고 활동이 가질 수 있는 여유시간을 말하며 Total float = LS-ES 또는 LF-EF에 의해 계산된다. Free float는 빠른 날짜를 기준으로 뒤에 오는 프로젝트의 다른 어떤 활동의 재 일정 없이 지연될 수 있는 활동의 시간을 말한다.

활동 정의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범위 기준선
기업 환경 요인
조직 프로세스 자산
분할
연동 기획
템플릿
전문가 판단
활동 목록
활동 속성
마일스톤 목록
-------------(하위프로세스)----------
6.2 활동 순서배열
6.3 활동 자원 산정
6.4 활동 기간 산정
6.5 일정 개발

범위기준선(Scope baseline)은 WBS, WBS Dictionary, Project scope statement가 포함되어 있다. 마일스톤의 목록은 범위 기술서로부터 식별한다.

 

분할(Decomposition)은 [WBS 작성]에서는 주요 인도물을 'Work package(산출물)'로 분할했고, [활동 정의]에서의 분할은 WBS의 Work package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을 찾는 것이다.

 

연동기획(Rolling wave planning) WBS에서 근시일 작업은 상세히 분할이 되지만, 먼 미래의 작업은 상세히 분할하기 쉽지 않다. WBS를 작성하는 것은 반복적인 프로세스이며, WBS를 가지고 활동을 정의하는 것도 반복적으로 진행하여 구체화 시키는 작업이다.

 

활동 순서배열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활동 목록
활동 속성
마일스톤 목록
프로젝트 범위 기술서
조직 프로세스 자산
선후행도형법(PDM)
의존관계 결정
선도(Lead) 및 지연(Lag) 적용
일정 네트워크 템플릿
프로젝트 일정 네트워크도
프로젝트 문서 갱신
-----(하위프로세스)----
6.5 일정개발

선후행도형법(Precedence diagramming method, PDM)은 노드(Node)라 불리는 박스 또는 직사각형을 사용하여 활동을 표현하고, 활동과 활동을 화살로 연결하는 네트워크도 작성 기법이다. FS(Finish-to-Start), FF(Finish-to-Finish), SS(Start-to-Start),SF(Start-to-Finish) 4가지 연관성을 모두 가지며, FS관계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SF가 가장 드물게 사용된다.

FS - 선행 활동의 완료시점이 후속 활동의 착수시점(선행활동이 끝나야 후속활동 시작)

FF - 선행 활동의 완료시점이 후속 활동의 완료시점(선행활동이 끝나야 후속활동 끝남)

SS - 선행 활동의 시작시점이 후속 활동의 시작시점(선행활동이 시작해야 후속 활동 시작)

SF - 선행 활동의 시작시점이 후속 활동의 완료시점(선행활동이 시작해야 후속 활동이 완료)

 

활동간의 의존관계는 크게 세가지 있으며 의무적 의존성(Mandatory dependencies), 임의적 의존성(Discretionary dependencies)=Preferred logic = Preferential logi =Soft logic, 외부적 의존성(External dependencies) 이다. 

 

활동 자원 산정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활동 목록
활동 속성
자원 달력
기업 환경 요인
조직 프로세스 자산
전문가 판단
대안 분석
출판된 산정 자료
상향식 선정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활동 자원 요구사항
자원 분류 체계
프로젝트 문서 갱신
--(하위 프로세스)--
6.3 활동 기간 산정
6.5 일정 개발
9.1 인적자원 계획 개발
12.1 조달 계획 수립

활동이 자원을 소비하므로 '활동 목록'이 가장 핵심 투입물이다.

 

활동 기간 산정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활동 목록
활동 속성
활동 자원 요구사항
자원 달력
프로젝트 범위 기술서
기업 환경 요인
조직 프로세스 자산
전문가판단
유사 산정
모수 산정
3점 산정
예비 분석
활동 기간 산정치
프로젝트 문서 갱신
-------------(하위프로세스)----------
6.5 일정 개발
11.2 리스크 식별

3점 산정 기법은 과거 1958년, 미 해군 군수국 특수 프로젝트부에서 폴라리스 잠수함용 미사일의 개발진척 상화을 측정 및 관리하기 위하여 부즈알렌앤드해밀턴사가 개발한 PERT(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기법에 유래하였으며, 3점 산정의 평균값을 'PERT weighted average'라고 부르기도 한다. 3점 산정의 세 가지 값은 1. 낙관치(Optimistic)로 가장 좋은 시나리오에 근거해서 추정한 값, 2. 최빈치(Most likely) 확률적으로 높다고 생각하는 기간 값, 3.비관치(Pessimistic)는 가장 안 좋은 시나리오에 근거해서 추정한 값이 있다. 전문가 또는 경험있는 사람과의 인터뷰를 통해 3가지 값을 알아낸 후 공식을 통해 평균값을 계산한다. 

평균 : (P+4M.L+O)/6 

표준편차 : (P-O)/6

분산: 표준편차 공식의 2제곱

 

기간 산정은 늘 숙제다. 개발자들의 경험/능력/특성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누구에게는 1시간이면 되는 것이 누구에게는 하루종일 매달려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다양한 기법을 통해 가능한 정확한 기간 산정을 위한 노력의 결과들이 이 책에 설명되어 있다. 업체별 특성에 따라 또 다르겠지만,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 정도임을 다시 깨닫게 되는 것 같다.

 

 

일정 개발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활동 목록
활동 속성
프로젝트 일정 네트워크도
활동 자원 요구사항
자원 달력
활동 기간 산정치
프로젝트 범위 기술서
기업 환경 요인
조직 프로세스 자산
일정 네트워크 분석
주공정법
주공정 연쇄법
자원 평준화
가정 시나리오 분석
선도 및 지연 적용
일정 단축
일정 계획 도구
프로젝트 일정
일정 기준선
일정자료
프로젝트 문서 갱신
-------------(하위프로세스)----------
4.2 프로젝트 관리 계획 개발
8.1 품질 계획 수립
7.1 원가 산정
7.2 예산 결정
6.6 일정 통제
12.1 조달 계획 수립

투입물들을 그냥 합친다고 일정이 만들어지지 않고, 일정을 구성하는 요소가 적절하게 혼합되어야 한다. 이에 여러 가지 일정 분석 기법을 사용한다. 프로젝트에서 일정은 아주 중요하므로 일정을 만드는 도구 및 기법 또한 중요히 다루는 부분이다.

 

일정 네트워크 분석(Schedule network analysis) - 다양한 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프로젝트 일정을 개발하는 것

주공정법(Critical path method) - 각 활동은 4가지 날짜 값을 가지고 있는데, Forward pass/Backward pass를 통해 값을 구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346~352page 참조 필요

 

가장 빨리 시작할 수 있는 날짜(Early start date,ES)

가장 빨리 끝낼 수 있는 날짜(Early finish date, EF)

가장 늦게 시작할 수 있는 날짜(Late start date, LS)

가장 늦게 끝내도 되는 날짜(Late finish date, LF)

 

LF - EF로 여유시간을 산출할 수 있고, 여유시간이 없는 경로는 매우 중요한 경로(Critical Path)이다.

위 방법 외에도 네트워크상에서 가장 긴 경로가 중요한 경로(Critical Path)로 보기도 한다. 여유시간은 Total float, Float, Slack, Buffer, Path float등의 다양한 이름이 있다. 

Total float = LS - ES = LF-EF

 

주공정 연쇄법(Critical chain method)

네트워크도를 작성하고, 주경로를 계산하는 것은 CPM(Crtical path method)와 동일하지만, 1. 일정 분석 시 자원 제약을 고려하고, 2.여유시간을 관리한다는 점이 다르다.

즉, 한정된 자원에 의해 조정된 일정과 버퍼(여유시간) 배치를 한 결과 가장 긴 사슬(Chain)을 Critical Chain(CC)라고 정의하고 이 CC 및 버퍼를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기법이 CCPM이다.

 

자원평준화(Resource leveling)는 자원의 가용성에 맞춰서 일정을 조정하는 것

 

가정 시나리오 분석(What-if scenario analysis)는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미리 고려하여 일정이 어떻게 변하는지 분석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것

 

일정단축(Schedule compression)에는 Crashing - 비용을 더 투자하여 일정을 단축하는 방법, Fast tracking 순차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단계를 병행해서 진행하는 방법이 있다.

 

 

일정 통제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프로젝트 관리 계획
프로젝트 일정
작업 성과 정보
조직 프로세스 자산
성과 검토
차이 분석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자원평준화
가정 시나리오 분석
선도 및 지연 조정
일정 단축
일정계획도구
작업 성과 측정치
조직 프로세스 자산 갱신
변경 요청
프로젝트 관리 계획 갱신
프로젝트 문서 갱신
---(하위 프로세스)---
10.5 성과 보고
8.3 품질 통제 수행
4.5 통합 변경 통제 수행

성과 검토(Performance reviews) - 진행 중인 활동의 남은 기간, 완료율, 시작한 날짜, 끝난 날짜 등의 일정 성과를 측정, 비교, 분석한다.  일정 성과를 Earned value 기법을 이용하여 측정할 수 있다. 

 

차이 분석(Variance analsis) - 기준과 실적의 차이를 분석하여 시정 조치나 예방 조치 같은 변경 요청이 필요한지 결정 하는 것

 

  • 프로젝트에서 시간을 관리하는 이유는 정해진 일정 안에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 일정을 구성하는 요소는 크게 활동, 기간, 흐름, 자원 4가지다.
  • [활동 정의]의 역할은 범위 기준선에 포함된 WBS의 Work package를 활동(Activity)으로 더 세분화하는 것이다. 활동을 정의하는 것도 Rolling wave planning이다.
  • 활동의 흐름을 도식화한 것을 '프로젝트 일정 네트워크도(Project schedule network diagram)'라고 한다.
  • PDM은 노드(Node)에 활동을 표현하고, 활동과 활동을 화살로 연결하는 네트워크도 작성 기법이다. Activity on node(AON)이라고도 부르며 FS, FF, SS, SF 4가지 연관성을 모두 표현할 수 있다.
  • 활동 간의 의존 관계는 의무적 의존관계(Mandatory dependencies), 임의적 의존관계(Discretionary dependencies), 외부적 의존관계(External dependencies) 크게 세 가지가 있다.
  • 선행 활동의 속성으로 인해 후속 활동이 미리 시작하는 것은 Lead이며, 선행 활동을 종료한 후에 후속 활동을 바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 기다리도록 지연시키는 것을 Lag라 한다.
  • 요약 활동은 프로젝트 활동을 요약한 것을 말하며, 다른 말로 'Hammock activity'라고 한다.
  • 순환(Looping), 조건분기(Branching), 여러 프로젝트 결과 표현을 할 수 있는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작성 기법을 GERT라 한다.
  • 프로젝트에서는 'Project calendar'와 'Resource calendar' 두 가지의 달력이 사용된다.
  • 유사 산정(Analogous estimating) 말 그대로 과거 유사한 프로젝트의 기간 값을 이번 프로젝트 기간 산정의 기준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 모수 산정(Parametric estimating)은 비슷한 특징이 반복되는 활동일 경우 하나의 활동에 대해 기간을 먼저 산정한 후 나머지 비슷한 활동이므로 산정된 기간에 전체 수량으로 곱하는 방식이다.
  • 경헙이 없는 활동에 대한 기간은 3점 산정으로 기간을 구한다.
  • 일정을 개발하는 것은 각 활동의 시작일과 완료일을 결정하는 것이다.
  • 승인받은 일정은 실행할 때 진척(Process)을 측정하는 일정 기준선(Schedule baseline)이 된다.
  • 여유시간이 '0'인 활동이 결정된 후 활동들을 이은 경로가 바로 주경로(Critical path)이며, 네트워크상에서 가장 긴 경로가 Critical path이다.
  • Float는 Total float와 Free float로 나눈다. 통상 Total float가 FLoat라고 하며 Slack이라고도 한다.
  • 자유 여유(Free float)란 네트워크 경로상에서 어떤 활동의 바로 뒤에 오는 후속 활동의 빠른 시작일(ES)의 지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가질 수 있는 여유시간을 말한다.
  • 한정된 자원에 의해 조정된 일정과 버퍼(여유시간) 배치를 한 결과 가장 긴 사슬(Chain)을 Critical Chain(CC)라고 정의한다.
  • Critical chain 에서는 여유시간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간한다.
  • 공급버퍼(Feeling Buffer)는 Critical Chain을 보호할 목적으로 Non-critical chain이 Critical chain과 합류하는 곳에 설치하는 여유시간이다.
  • 자원의 가용성에 맞춰서 일정을 조정하는 것을 자원 평준화라고 한다.
  •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예측 가능한 상황을 미리 고려하여 일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분석하는 것을 가정 시나리오 분석(What-if scenario analysis)이라고 한다.
  • 일정을 단축하는 방법은 비용을 더 투자하여 일정을 단축하는 Crashing과 차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단계(Phase)나 활동(Activity)을 병행하여 진행하는 Fast tracking 이 있다. 둘 다 리스크가 증가한다.
  • [일정 통제]의 산출물인 작업 성과 측정치(Work performance measurements)는 [성과 보고]와 [품질 통제 수행] 두 프로세스에 투입된다.

 

 

<출처 : PMP Pass - 한동환 저>

PMP Pass:PMP Exam Pass를 위한 지름길!, 피엠인사이드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