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관리

PMP Pass 책 요약#9 - 9장 프로젝트 인적 자원 관리(Project Human Resource Management)

twoslicesoftoast 2020. 11. 16. 07:34

<출처 : YES24 PMP Pass - 한동환 저>

 

Human Recource plan의 포함내용

RAM(Responsibility assignment matrix)의 의미와 구성 내용

조직도(Orgnization chart, OBS)의 작성 이유

팀원 확보 방법

팀 개발 5단계의 순서와 의미

프로젝트 관리자의 Power 종류와 의미 : Formal, Reward, Penalty, Expert, Referent

갈등의 요인과 갈등 해결 기법 : Confronting, Compromising, Withdrawal, Smoothing, Forcing, Collaborating

Arbitration(중재)의 의미

Perquisite(Perk)과 Fringe benefit의 의미

Halo effect의 의미

Co-location의 뜻

여러가지 동기부여 이론의 이해 : Maslow's hierarchy of needs, Expectancy theory, McGregor's X & Y, Herzberg's theory, McClelland's theory of needs, William Ouchi's Z theory

프로젝트 진행에 따른 리더십의 순서

프로젝트 관리자의 관리 스타일

호프스테드(Geert Hofstede)의 문화비교이론


인적자원관리 = 프로젝트 팀 관리와 같다. 적정한 수준의 성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팀 관리가 필요하며 역할과 책임을 정의하고 조직도를 만들며, 프로젝트 수행 인력을 확보하고 확보한 인력의 역량을 개발하고 팀워크를 관리하는 내용이다. 프로젝트의 진행에 따라 팀원의 수나 유형이 변하게 되므로 이에 대한 체계적인 직원 관리 계획도 포함되어야 한다. 인적 자원 관리는 기획 프로세스 1개와 실행 프로세스 3개로 구성되어 있다. 

 

동기부여 이론들
매슬로우(Abraham Maslow)의 욕구 5단계 : 생리적 욕구 - 안전 욕구 - 사회적 욕구 - 존경 욕구 - 자아실현 욕구
허즈버그의 Two factor theory(Frederick Herzberg) : 동기요인(Motivating agent), 위생요인(Hygiene factor)
맥그리거(Douglas McGregor's)의 X이론과 Y이론 : 부정적인 관점을 X, 긍정적인 관점을 Y 
월리엄 오우치 교수의 Z이론 - X이론과 Y이론의 절충형
브롬(Victor H. Vroom)의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 - 동기의 유의성(Valence), 수단(instrumentality), 기대(expectancy)의 3요소에 영향을 받는다.  동기의 강도 = 유의성 * 기대 자신의 노력이 목표를 성취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될때 더욱 큰 동기부여를 받는다.
맥클랜드(David McClelland)의 성취동기(3욕구) 이론(Three-needs theory; achievement motivation theory) - 매슬로우의 이론과 같이 인간의 욕구에 기초한 동기부여 이론이며 성취욕구(Need for achievement), 권력욕구(Need for power), 친화욕구(Need for affiliation)가 있다.
513~517 페이지의 동기부여 이론 참조

Perquisites : 지위에 따르는 특권을 말함 예를 들어 개인 주차공간, 개인 사무실 공간
Fringe benefit : 전체 모두 혜택이 있는 요소 예를 들어 종합검진

Halo effect(헤일로 효과)는 사람이나 사물을 평가할 때 나타나는 오류를 뜻하는 심리 용어이다. 인물이나 사물 등 일정한 대상을 평가하면서 그 대상의 특질이 다른 면의 특질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일을 말하며 광배효과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포장이 세련된 상품을 고급품으로 인식하거나 업무평가를 할 때 성격이 차분한 직원에게 업무수행능력의 정확성 면에서 높은 평점을 주는 경우, 엔지니어가 기술에 대해 뛰어난 능력을 보이면 관리자로서도 역할 수행을 잘 할거라는 생각에 관리자로 승격시키는 경우등이 해당된다. 이 같은 효과를 방지하기 위해 선입관이나 고정관념 및 편견을 없애고 평점요소마다 분석 평가함으로써 한꺼번에 전체적인 평정 하지 않아아 한다.

관리자의 관리 스타일(Management style) - 민주적(Democratic or participative), 독재적(Autocratic), 자유방임적(Laissez-faire), 관료주의적(Bureaucratic), 분석적(Analytical)

카리스마 리더 = 변혁적 리더
변화의 필요성을 개발함으로써 팀원이 조직의 생기를 불어넣어야 되는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함
프로젝트 목표에 대한 일체감을 얻기 위하여 팀원을 동기부여하고 새로운 비전 창조
오래된 기술을 새로운 기술로 대체하여 변화를 제도화

호프테드의 5가지 문화관점
권력간 거리(Low vs high power distance)
개인주의 성향 : 개인주의(individualism) vs 집단주의(Collectivism)
자기주장을 펼치는 정도 : 남성적 사회(Masculinity) vs 여성적 사회(Femininity)
불확실성에 대한 회피 : Low vs. high uncertainty avoidance
유교적 동적차원(Confucian Dynamism) : 검약, 인내 강조, 장기적 지향

 

 

 

인적 자원 계획 개발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활동 자원 요구사항
기업 환경 요인
조직 프로세스 자산
조직 및 직무 기술서
네트워킹
조직이론
인적 자원 계획
-------------(하위프로세스)----------
4.2 프로젝트 관리 계획 개발
7.1 원가 산정

인적자원을 기획하는데 영향을 주는 제약조건

  1. 조직의 구조(Organization structure) : 조직의 구조에 따라 프로젝트 관리자의 권한이 다르다.
  2. 단체 교섭 협정(Collective bargaining agreements) : 조직에 노조와 같은 근로자 단체가 있다면 사전 협의가 필요할 수도 있다.
  3. 경제적 여건(Economic conditions) : 조직의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아서 고용 동결, 교육 자금 삭감등으로 여러 선택요소를 제한할 수 있다.

기획은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며, 기획의 산출물은 계획이다. 프로세스 중 Plan이 들어간 프로세스 모두 기획 프로세스 이다.

 

조직도 및 직무기술서(Organization charts and position descriptions)

계층구조형, 매트릭스형, 텍스트형 3가지 형태를 가장 많이 사용하며, 일부 역할과 책임은 리스크, 품질, 의사소통 계획에 별도로 명시될 수 있다. 조직이나 부서 팀 단위로 분할 한 것은 OBS(Organizational breakdown structure)로 WBS와 결합할 수 있다. OBS와 WBS의 Control Account에서 연결

 

자원 히스토그램(Resource histogram)은 주 또는 월 단위로 개인이나 부서 또는 전체 프로젝트 팀이 얼마만큼의 시간을 투입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수직 막대그래프이다.

 

프로젝트 팀 확보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프로젝트 관리 계획
기업 환경 요인
조직 프로세스 자산
사전 배정
협상
확보
가상팀
프로젝트 팀원 배정
자원 달력
프로젝트 관리 계획 갱신
-----(하위프로세스)-----
6.3 활동 자원 산정
6.4 활동 기간 산정
6.5 일정 개발
7.2 예산 결정

사전배정(Pre-Assignment)

경쟁적인 계약을 따기 위해 제안서에 미리 특정 인력이 명시되었는데 계약이 체결되어 프로제트가 진행된 경우, 프로젝트 헌장에 특정 사람이 명시된 경우, 프로젝트가 특정 개인의 전문에 달려 있는 경우에는 미리 배정된 인력들이 프로젝트 팀으로 들어오게 된다.

 

협상(Negotiation)

매트릭스 조직에서 프로젝트에 필요한 팀을 확보하기 위해 기능 관리자와의 협상을 통해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인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경우에 따라 타 프로젝트 팀 또는 외부와도 협상이 필요하다.

 

확보(Acquisition)

내부 인력이 부족할 경우 외부로부터 인력을 확보한다.(아웃소싱)

 

가상팀(Virtual Teams)

서로 같은 장소에서 일하지 않고 서로 떨어져 있어도 한 팀으로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으며,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프로젝트 팀 개발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프로젝트 팀원 배정
프로젝트 관리 계획
자원 달력
대인 기술
교육
팀 구축 활동
기본 규칙
동일장소배치
인정/보상
팀 성과 평가치
기업 환경 요인의 갱신
----(하위프로세스)---
9.4 프로젝트 팀 관리

리더십의 순서 : Directing - Coaching - Facilitating - Supporting - Delegating

팀 구축 5단계 : Forming(탐색기) - Storming(준비기) - Norming(형성기) - Performing(실행기) - Adjourning(휴지기)

프로젝트 관리자의 Power : Power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팀원을 다루는 힘을 말하며 시험에서는 상황적으로 문제가 출제되며 문제 지문을 잘 보고 어떤 Power가 적절한지 판단하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Reward와 Expert power를 권장하며, Penalty를 가장 추천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팀 관리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프로젝트 팀원 배정
프로젝트 관리 계획
팀 성과 평가치
성과 보고서
조직 프로세스 자산
관찰 및 대화
프로젝트 성과 평가
갈등 관리
이슈 기록부
대인 기술
기업 환경 요인 갱신
조직 프로세스 자산 갱신
변경 요청
프로젝트 관리 계획 갱신
-------------(하위프로세스)----------
4.5 통합 변경 통제 수행

프로젝트 초기에는 우선순위(Priorities)때문에 갈등이 많이 발생하고 실행 이후부터는 일정(Schedule)으로 인해 갈등이 많이 발생한다.

 

프로젝트 갈등 해결 기법 : 
Problem solving / Confronting - 직접문제해결, 적절한 대안 선택, Win-Win, 시간이 오래걸림, 가장 권장됨.
Compromising - 타협 어느 정도 만족감을 가져올 수 있는 교섭, 해법을 찾는 시도로 복잡한 문제를 일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시간이 충분치 않을때, 옳다고 확실하지 않을 때 등
Smoothing / Accommodaing - 상대의 틀린부분보다 문제 이슈에 집중하고 단체를 강조하며 분위기를 우선하므로 갈등의 근본 원인 해결은 피하게 됨
Withdrawal / Avoiding - 갈등상황을 후퇴, 지연시킴으로 일시적으로 상황을 진정시킴
Forcing - 갈등 당사자 중 권한이 큰  한사람의 관점에서 압력을 가하는 경우로 win - lose 상황이 발생
Collaborating -  갈등 해결에 대해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 합의와 수용을 유도

 

 

 

  • 인적자원관리는 프로젝트 팀 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조직도는 또한 팀원 간의 보고 관계를 도식화한 것이며, OBS(Organizational breakdown structure)라고 부른다.
  • 사람과 일을 교차되는 부분에 역할과 책임을 표현한 것을 'RAM(Responsibility assignment matrix)'라고 한다. LRC(Linear responsibility chart)도 같은 의미이다.
  • 인적자원 계획 안에는 역할과 책임, 조직도, 직원 관리계획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 팀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역량 향상, 팀의 결속 향상이 필요하다.
  • 프로젝트 진행에 따라 Directing - Coaching - Facilitating - Supporting - Delegating순으로 리더십이 변해가는 것이 좋다.
  • 미국 심리학자인 Bruce Wayne Tuckman은 팀 개발 5단계 이론을 발표했다. Forming, Storming, Norming, Performing, Adjourning 순서이다.
  • 프로젝트 관리자가 팀을 다루는 힘은 Formal, Reward, Penalty, Referent, Expert Power 5가지가 있다.
  • 팀에 갈등이 생기면 프로젝트 관리자가 중재자로서 갈등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중재(Arbiration)
  • 갈등 해결 방법은 6가지가 있으며 그중 가장 권장하는 방법은 Problem solving(Confronting)이다.
  • 매슬로우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 5단계의 동기부여 이론을 개발했다.
  • 허즈버그는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동기요인(Motivating agent)라고 칭하고 직무불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위생요인(Hygiene factor)라고 명명했다.
  • 미국의 경영학자 맥그리거는 인간 본성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을 X이론이라하고 긍정적인 관점을 Y이론이라 하였다.
  • 미국 월리엄 오우치 교수는 X이론, Y이론의 절충형 이론인 Z이론을 발표했다.
  • 브롬은 자신의 노력 결과에 대해 스스로 부여하는 가치에 의해 동기가 결정된다는 기대 이론을 발표했다.
  • 맥클랜드 교수는 조직 내 개인의 동기 부여시키는 욕구를 성취욕구, 권리욕구, 친화욕구의 세 가지 형태로 파악한 이론을 발표했다.
  • 해일로 효과의 예로서 엔지니어가 기술에 대해 뛰어난 능력을 보이면 관리자로서도 역할 수행을 잘 할거라는 생각에 관리자로 승격시키는 경우가 있다.

인적자원관리 파트를 읽다보니, 그동안 프로젝트 관리를 통해 발생되는 많은 요인들에 대해 이미 여러 이론들이 나와 있구나 싶어 새삼 놀랍기도 하다. 오랜 시간동안 프로젝트를 수행해왔고, 그 프로젝트 수행에 따른 인적자원 관리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많은 부분이 여러 학자들을 통해 논증되고, 발표되고 활용되어오고 있었던 것이다. 특히, 리더로 항상 고민이 되던 동기 부여 방식이라던지, 갈등해소방법이라던지, 평가방법이나 조직도에 따른 역할과 책임 그리고 권한과 역량등에 대해서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