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관리

PMP Pass 책 요약#8 - 8장 프로젝트 품질 관리(Project Quality Management)

twoslicesoftoast 2020. 11. 11. 22:18

 

품질 관리 3가지 프로세스의 정의 및 역할

품질과 등급의 차이

Prevention over inspection의 의미

현대의 품질 관리

Cost of quality(COQ)의 종류와 의미

관리도(Control chart)의 활용과 통제한계(Control limit), Specification limits, Out of control, Rule of seven의 의미

품질 관리 계획과 프로세스 개선 계획의 포함 내용과 활용

실험 설계법(Design of experiments)의 의미

품질 지표(Quality metrics)와 품질 점검 목록(Quality checklist)의 의미와 활용

품질 감사(Quality auidt)의 의미

용어 간의 차이점 : 예방과 검사, 속성표본추출과 변수 표본추출, 허용오차와 통제한계

Cause and Effect diagram, FLow chart, Histogram, Pareto chart, Run chart, Scatter diagram의 뜻과 활용목적

Just in time(JIT)의 의미

Gold plating의 의미


지정된 품질 기준(품질 목표)을 달성하기 위해서 품질관리가 필요하다. 품질목표를 알고, 체계적인 프로젝트 과정을 가지며, 결과물(인도물)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에 프로젝트 품질관리에는 품질에 대해 준비하는 품질 계획 수립(Plan Quality), 품질을 담당하는 품질 보증 수행(Perform Quality Assurance), 결과의 품질을 담당하는 품질 통제 수행(Perform Quality Control) 3개의 프로세스로 이루어져 있다. 

 

과거에는 제품 결과의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하는 품질 통제(QC)에 초점이 맞췄지만, 현대에는 결과보다는 과정(QA)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과정상의 프로세스가 정확하다면 그 결과는 당연히 좋은 제품이 나오기 때문이다. 이런 프로세스를 중시한 품질관리의 일환으로 ISO, 6 Sigma, CMMI 등이 있다.

 

품질(Quality)과 등급(Grade)은 같지 않다. 같은 기능의 제품이라도 등급은 다를 수 있다. 품질은 기본 특성이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정도이고, 등급은 기능상 용도는 같지만 기술적 특성은 다른 제품 또는 서비스에 지정된 범주를 말한다.

 

 

JIT(Just In Time) : 원재료에 대한 재고를 '0'으로 관리하자는 생산전략이다. 적량의 적정 부품을 적시, 적소에 제공함으로써 생산활동에서 가치를 부가하지 않는 모든 낭비의 근원을 제거하고자 하는 전반적인 기업차원에서의 철학이다. 일본 도요타 자동차회사의 다이치 오노에 의해 개발되어 자동차 및 전자산업을 중심으로 보편화되었는데 JIT는 3M(Man, Machine, Material)을 적절하게 조정 및 통합함으로써 5P(Product, Production, Promotion, People, Profit)를 성공적으로 실현하고 불필요한 낭비를 제거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신축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Gold plating(금도금) : Gold plating 은 고객에게 추기 기능, 고품질의 부품, 더 나은 성과나 범위를 추가로 더해주는 것을 말한다. 프로젝트 목표를 맞추기 위해 노력해야지 일부러 더 잘해주기 위한 Gold plating에 노력을 허비하지 않아야 한다.

 

품질 계획수립(Plan Quality)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범위 기준선
이해관계자 등록부
원가 성과 기준선
일정 기준선
리스크 등록부
기업 환경 요인
조직 프로세스 자산
원가-편익분석
품질비용
벤치마킹
실험 설계법
통계적 표본 추출
흐름도
독점 품질 관리 방법론
추가 품질 기획 도구
품질 관리 계획
품질 지표
품질 점검 목록
프로세스 개선 계획
프로젝트 문서 갱신
-------------(하위프로세스)----------
11.2 리스크 식별
4.2 프로젝트 관리 계획 개발
8.2 품질 보증 수행
8.3 품질 통제 수행

원가 성과 기준선(Cost performance baseline)

품질 통제(QC)에서는 결과를 확인하는데 결과는 인도물과 일정 관리 원가 관리 같은 관리의 결과도 포함한다. QC에서 관리의 결과가 허용할 수 잇는 한계(Limit)안에서 진행되고 있으면 프로젝트 진행상태를 정상으로 본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계획한대로만 비용을 지출하는 것은 사실 불가능하며 이를 허용할 수 있는 한계를 정해 놓게 되는데 플러스, 마이너스 5%이내면 정상, 그렇지 않으면 비정상으로 본다. 이때 +쪽을 UCL(Upper control limt) -쪽을 LCL(Lower control limit)라 한다. 기준이 되는 선이 원가 성과 기준선이다.  원가 성과 기준의 상위 통제 한계와 하위 통제 한계로 구성한 그림을 관리도(Control chart)라 한다. 

 

원가-편익 분석(Cost-benefit analysis)

원가-편익 분석은 품질 계획 수립 시 반드시 수행해야 한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큰 비용이 소요되게 되는데 소요된 비용에 비해 이익이 많지 않다면 조직에 손해가 되기 때문이다. 주로 기획 그룹에서 수행하게 된다.

 

품질비용(Cost of Quality, COQ)

품질에 들어가는 모든 원가를 품질 비용이라 하며 예방 비용, 평가 비용, 실패 비용이 있다. 

 

품질지표(Quality metrics)

프로젝트 또는 제품의 속성, 그리고 품질 통제 프로세스가 각 속성을 측정하는 방법을 매우 구체적인 용어로 설명하는 운영상의 정의로 결함빈도, 실패율, 가용성, 신뢰도, 테스트 범위 등 품질의 측정 대상 및 측정 방법을 정의한 것이다. 품질지표는 QA, QC의 투입물이 된다.

 

실험 설계법(Design of experiments, DOE)

개발 또는 생산 중인 제품이나 프로세스의 특정 변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식별하는 유용한 통계학적 기법

 

품질 보증 수행(Perform Quality Assurance)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프로젝트 관리 계획
품질 지표
작업 성과 정보
품질 통제 측정치
품질 계획수립 및 품질 통제 수행의 도구 및 기법
품질 감사
프로세스 분석
변경 요청
조직 프로세스 자산 갱신
프로젝트 관리 계획 갱신
프로젝트 문서 갱신
-----(하위프로세스)-----
4.5 통합 변경 통제 수행

품질 감사(Quality audits)

QA의 가장 중요한 활동으로 프로젝트 활동이 조직의 방침과 프로젝트 방침, 프로세스 및 절차들을 준수하는지 판별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체계적이며 독립적인 검토 활동을 말한다. 

품질 감사를 통해 '수행 중인 우수한 실무 사례 식별', '모든 격차 및 결점 식별', '우리 회사 및 산업 내 유사 프로젝트의 우수 사례 공유', '팀이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프로세스 수행 향상을 위해 긍정적 수단의 지원', '조직의 교훈 저장소에 각 감사(Audit)의 기여도 표시' 하기 위함이다.

 

품질 통제 수행(Perform Quality Control)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프로젝트 관리 계획
품질 지표
품질 점검목록
작업 성과 측정치
승인된 변경 요청
인도물
조직 프로세스 자산
인과 관계도
관리도
흐름도
히스토그램
파레토 차트
런차트
산점도
통계적 표본 추출
검사
승인된 변경 요청 검토
품질 통제 측정치
확인된 변경 요청
확인된 인도물
조직 프로세스 자산 갱신
변경 요청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 갱신
프로젝트 문서 갱신
----(하위프로세스)---
4.2 프로젝트 관리 계획 개발
4.5 통합 변경 통제 수행
5.4 범위 검증
8.2 품질 보증 수행

인과관계도(Cause and Effect Diagram)

잠재적인 문제나 결과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의 연관성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다른 말로 FIshbone diagram, Ishikawa diagram이라고 한다. 문제의 결함이나 생선 머리에 표현, 각 원인을 뼈 형태로 연결 관련된 모든 원인을 표현한 후 하나씩 검증하게 되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한다.

 

흐름도(Flowcharting)

품질 계획 수립에서 만든 흐름도를 통해 문제나 결함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히스토그램(Histogram)

도수분포를 나타낸 그림으로 각 특성을 막대로 표현하고 특성의 빈도에 따라 막대 높이가 달라진다. 데이터만으로 알기 어려웠던 전체적인 모습을 알 수 있고, 간결히 할 수 있다.

 

파레토 차트(Pareto chart)

발생 빈도순으로 정렬하는 특수한 형태의 히스토그램으로 어떤 것부터 시정 조치를 할 것인지 결정하기 쉽게 해주는 표이다.

 

런차트(Run chart)

시간 경과에 따른 결과의 트랜드를 보는 점에서 관리도와 비슷하지만, 상하위 통제가 한계가 정의되어 있지 않으며 트랜드 분석에 사용한다.

 

산점도(Scatter diagram)

보통 두개의 데이터의 관계를 문제로 하는 경우 서로 대응하는 2종류의 데이터의 상관성을 알기 위해 두 변수를 가로축과 세로축에 잡아서 타점한 것을 산점도라 한다.

 

 

  • 프로젝트에서 품질을 관리하는 이유는 지정된 품질 기준(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함이다.
  • 등급이 낮은 것은 문제가 안될 수 있지만, 품질이 낮은 것은 항상 문제가 된다.
  • '정밀하다'는 반복적으로 측정된 결과 값에 대한 퍼져 있는 분산이 적고 밀집해 있는 일관성을 말하고, '정확하다'는 측정된 결과 값이 참갑세 근접한 것을 말한다.
  • 고객 만족을 위해서는 요구사항에 부합(Conformance to requirements)해야 하며 사용에 적합(Fitness for use)해야 한다.
  • 결함을 예방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결함을 고치는데 들어가는 비용보다 더 낮아서 예방을 더 중요시한다.
  • 품질 관리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Ultimate responsibility)는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있다.
  • 품질 정책(Quality policy)는 품질과 관련하여 수행 조직의 의도된 방향이며, 상위 경영진에 의해 승인된 것을 말한다.
  • 관리도는 생산 공정으로부터 정기적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얻은 자료치를 점으로 찍어가면서 이 점들의 위치 또는 움직임의 양상에 따라 공정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는 통계적 품질 관리 기법이다.
  • 프로세스의 결과 7개가 연속적으로 평균 위에 있거나 밑에 있어도 Out of control로 판단되며 이것은 Rule of seven이라고 한다.
  • 실험 설계법(Design of Experiements, DOE)은 개발 또는 생산 중인 제품이나 프로세스의 특정 변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식별하는 데 유용한 통계학적 기법이다.
  • 품질 감사는 프로젝트 활동이 조직의 방침과 프로젝트 방침, 프로세스 및 절차들을 준수하는지 판별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체계적이며 독립적인 검토 활동이다.
  • QC를 거쳐 품질 표준을 맞춘 인도물을 확인된 인도물(Validated deliverables)이라 한다.

 

 

<출처 : PMP Pass - 한동환 저>

(새책) PMP P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