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관리

PMP Pass 책 요약#7 - 7장 프로젝트 원가 관리(Project Cost Management)

twoslicesoftoast 2020. 11. 6. 08:26

 

원가관리계획(Cost management plan)에 포함되는 내용

획득가치 측정 방법

원가 산정 기법 - 유사 산정, 모수 산정, 상향식 산정, 3점 산정, 예비 분석, COQ

산정의 범위 - 개략 산정, 예산 산정, 최종 산정에 대한 범위

비용(원가)의 종류와 의미 - 간접비, 직접비, 고정비, 변동비

생애주기 원가 산정(Life cycle costing)의 의미

학습곡선(Learning curve)의 의미

원가 기준선(Cost performance baseline)의 수립 방법 및 의미

일반 예비비(Contingency reserve)와 관리적 예비비(Management contingency reserve)의 비교

획득가치관리(Earned value management)의 이해 - EV, PV, AC, SV, CV, SPI, CPI, ETC, EAC, VAC, BAC, PC, PS, TCPI


프로젝트의 대표적인 제약 중 하나는 바로 한정된 예산이다. 프로젝트는 한정된 예산안에 끝내야 할 목표가 있는데, 원가 관리를 해야 정해진 예산 안에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다. 예산을 만들기 위해서 우선 부분적 비용에 대한 예측부터 하며 이는 비용의 합산이 된다. 부분 비용(원가) 산정에 대한 프로세스 1개, 부분 산정치를 합쳐서 전체 예산을 결정하는 프로세스 1개, 승인된 예산인 원가 기준선을 지키는 통제 프로세스 1개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젝트에서 돈은 시간과 함께 매우 중요한 요소로 PMP 시험에서도 출제 비중이 높다. 3개의 프로세스외에 Cost에 관련된 용어와 [원가통제]프로세스의 도구 및 기법에 나오는 획득가치분석이 중요하다.

 

 

생애주기 원가산정(Life cycle costing) : 생애주기 비용 또는 수명주기 비용이라고도 하며,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부터 프로젝트를 완료한 후 제품이 노화되어 폐기할 때까지의 전과정에 소요되는 비용을 말한다. 

변동비용(Variable cost) : 프로젝트의 규모(size)나 크기(Magnitude)에 따라 비용이 변하는 비용, 재료비, 인건비등이 있음

고정비용(Fixed cost) : 프로젝트 생애주기 동안 같은 비용으로 유지되는 것, 장비 대여 비용,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컨설턴트 비용등이 있음.

직접비용(Direct cost) : 프로젝트 작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비용이며 프로젝트 간에 공유할 수 없는 비용, 출장비(항공료, 호텔 숙박비), 급여, 인센티브, 재료비 등

간접비용(Indirect cost) : 여러 프로젝트 또는 전체 프로젝트에 공유되고 할당된 비용, 사무실 임대료, 전기료, 경영진의 봉급,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비용 등

획득가치관리에서 알아 두어야 할 공식 두가지
PC(Percent complete) : 완료 백분율이라 하며 수행된 작업의 완료율
PC = EV / BAC

PS(Percent spent) : 소비 백분율이며 지금까지 쓴 돈이 전체 돈의 몇 % 인가를 알수 있다.
PS = AC / BAC

학습곡선(Learning Curve)
기업의 원가 변화를 나타내는 곡선으로 경험곡선이라고도 한다. 생산량(경험)이 증가함에 따라 생산성이 증가는 효과를 나타내는 곡선이며, 생산에 따른 학습효과로 점차 생산량이 증가하게 되는 경우에 단위 제품당 원가는 점차 감소하는 현상. 보통 누적 경험량이 2배가 되면, 원가는 20%정도 떨어진다.

감가상각비(Depreciation) : 시간의 흐름에 따른 물리적, 기능적인 자산가치의 감소를 말한다.

 

원가산정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범위 기준선
프로젝트 일정
인적 자원 계획서
리스크 등록부
기업 환경 요인
조직 프로세스 자산
전문가판단
유사 산정
모수 산정
상향식 산정
3점 산정
품질비용
프로젝트 관리 원가산정 소프트웨어
판매자 입찰 분석
활동 원가 산정치
산정 기준
프로젝트 문서 갱신
-------------(하위프로세스)----------
7.2 예산 결정
12.1 조달 계획 수립
11.2 리스크 식별

원가 산정에서 가장 핵심 투입물은 자원이다. 자원은 곧 돈이므로 프로젝트의 자원이 투입되어야 하는데, 자원은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며, 활동을 수행하는 이유는 다양한 인도물을 산출하기 위함이다. 결국 인도물이 돈이다. 인도물 중심으로 분할한 WBS는 '범위 기준선'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범위 기준선이 가장 핵심 투입물이 된다. 활동의 기간 및 활동 수행을 위해 필요한 자원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는 '프로젝트 일정'과 인적 자원의 속성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 '인적 자원 계획서'가 투입되며, 리스크를 고려한 예비비를 산정하기 위해 '리스크 등록부'를 투입하여 부분별 활동을 위한 '활동 원가 산정치'들이 결정된다.

 

원가 산정은 활동 기간을 산정하는 방법과 아주 유사하다. 산정하는 대상만 다를 뿐이지, 과거의 데이터를 사용하고, 3점 추정을 하고, 하나의 특징을 잡아서 수량으로 곱하는 모수 산정 등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예산결정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활동 원가 산정치
산정 기준
범위 기준선
프로젝트 일정
자원 역일표
계약서
조직 프로세스 자산
원가 합산
예비비 분석
전문가 판단
선례 관계
자금 한도 조정
원가 성과 기준선
프로젝트 자금 요구사항
프로젝트 문서 갱신
-----(하위프로세스)-----
7.3 원가 통제
4.2 프로젝트 관리 계획 개발
12.1 조달 계획 수립
8.1 품질 계획 수립

WBS는 합산의 구조를 제공하므로 합산할 때 범위 기준선에 포함된 WBS를 보면서 밑에서 상위 수준으로 합치는 것이 좋다. 프로젝트 범위 기술서에 포함된 자금에 대한 제약사항과 프로젝트 일정의 활동에 비용이 할당되므로, 프로젝트 일정이 필요하다. 자원이 쓰이는 시점에서 비용이 필요하므로 언제 자원이 쓰이는지 알기 위한 '자원달력', 구매한 제품과 관련해서 적용되는 계약서 정보와 원가는 예산 결정에 필요하다. 예산 결정에 필요한 모든 투입물을 바탕으로 결정된 '원가 성과 기준선'은 프로젝트에서 지켜야 할 기준선이며, 원가 성과 측정 시 실적과 비교하기 위한 기준으로 사용된다.

 

원가통제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프로젝트 관리 계획
프로젝트 자금 요구사항
작업 성과 정보
조직 프로세스 자산
획득 가치 관리
예측
완료성과지수
성과 검토
차이 분석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작업 성과 측정치
예산 예측치
조직 프로세스 자산 갱신
변경 요청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 갱신
프로젝트 문서 갱신
----(하위프로세스)---
10.5 성과 보고
8.3 품질 통제 수행
4.5 통합 변경 통제 수행

기준과 실적을 비교하기 위해 기준 관련 요소(원가 성과 기준선, 프로젝트 자금 요구사항)와 실제 발생한 원가에 대한 정보(작업 성과 정보)가 주요 투입물로 들어와서 기준과 실적의 차이를 분석하고 기준보다 못한 실적을 맞추기 위해 필요한 변경이 요청된다. 성과를 기반으로 한 예측도 분석한다. 변경 요청은 항상 [통합 변경 통제 수행(Perform Integrated Change Control)]프로세스를 통해 처리되어야 한다.프로젝트에서 원가를 관리하는 이유는 정해진 예산 안에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원가 통제에서 수행하는 주요 활동에는

원가 기준선에서 변경을 유발하는 요소 확인하고 관련된 조치

모든 변경 요청이 적시에 실행되도록 지속적인 감시

원가 초과가 발생할 경우 승인된 자금을 넘지 않도록 유지

발생한 원가가 계획에 명시된 원가 기준선을 지키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파악

변경에 대한 기록을 관리하고 승인된 변경사항은 관련 이해당사자에게 통보

원가가 초과되 ㄹ경우 향후 수용 가능한 한계 내로 유지하도록 시정 조치를 취함등이 있다.

 

획득가치관리(Earned value management) - 프로젝트 성과측정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며 1. Earned value management(EVM), 2. 예측(Forecasting), 3. 완료성과지수(To-complete performance index) 가 모두 획득가치 관리에 대한 설명이다.(408~417p)

 

용어 공식
Schedule variance SV = EV - PV
Cost variance CV = EV - AC
Schedule performance index SPI = EV / PV
Cost performance index CPI = EV / AC
Estimate to complete ETC = 새로 구한다
Estimate to complete ETC = BAC - EV
Estimate to complete ETC = (BAC - EV) / CPI의c제곱
Estimate at completion EAC = AC + new ETC
Estimate at completion EAC = AC + (BAC - EV)
Estimate at completion EAC = AC + (BAC - EV) / CPI의c제곱 = BAC / CPI의c제곱
Estimate at completion EAC = AC + (BAC - EV) / (CPI의c제곱 * SPI의c의제곱)
To-complete performance index TCPI = (BAC - EV) / (BAC - AC)
To-complete performance index TCPI = (BAC - EV) / (EAC - AC)
Percent complete PC = EV / BAC
Percent spent PS = AC / BAC
Variance at completion VAC = BAC - EAC

 

 

  • 7장은 부분 비용 산정에 대한 프로세스 1개, 부분 산정치를 합쳐서 전체 예산을 결정하는 프로세스 1개, 원가 기준선을 지키는 통제 프로세스 1개로 구성되어 있다.
  • 계획 예산에 진척도를 곱해서 획득 가치를 구하는 것을 Percent complete라 한다.
  • 진척율을 구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획득가치를 Fixed formula, Weighted milestone 등으로 구한다.
  • 원가 산정에서 가장 핵심 투입물은 WBS다.
  • 원가 산정은 활동 기간을 산정하는 방법과 아주 유사하다.
  • 품질 비용(Cost of Quality, COQ)은 [원가산정]과 [품질 계획 수립]두 프로세스의 도구 및 기법으로 사용된다.
  • '원가 성과 기준선'은 이번 프로젝트에서 지켜야 할 기준선이며, 원가 성과 측정 시 실적과 비교하기 위한 기준으로 사용된다.
  • 식별된 리스크를 고려한 예비비는 Contingency reserve라 하며, 식별할 수 없는 리스크가 발생할 경우 사용될 예비비는 Management reserve라 한다.
  • Planned value(PV)는 계획된 작업을 위해 승인된 원가
  • Actual cost(AC)는 실제 작업에 쓰인 원가이며, EV를 얻기 위해 쓴 돈
  • Earned value(EV)는 실제 수행한 작업의 가치
  • Budget at completion(BAC)는 프로젝트 전체 작업을 위한 예산, 누적 PV
  • Schedule variance(SV)는 한 일(EV)와 계획한 일(PV)의 차이
  • Cost variance(CV)는 한 일(EV)와 쓴 돈(AC)의 차이
  • Variance는 빼기로 구하고, Index는 나누기로 구함(SV, CV, SPI, CPI)
  • 현재 시점부터 앞으로 완료 시점까지 들어갈 원가에 대한 예측을 ETC(Estimate to complete)라 한다.
  • 과거에 사용한 원가를 포함하여 현재 시점부터 완료 시점까지 전체를 예측한 원가를 EAC(Estimate at completion)라 한다.
  • 완료 시점에서 BAC와 EAC의차이를 VAC(Variance at completion)이라 한다.
  • 프로젝트 특정 시점부터 완료까지 갖고 가야 할 성과 지수를 TCPI(To-Complete performance index)라 한다.
  • 수행된 작업의 완료율을 PC(Percent complete)라 한다.
  • 지금까지 쓴 돈이 전체 돈의 몇 %인가는 PS(Percent spent)로 알 수 있다.
  • 작업 성과 측정치(Work performance measurements)는 계획과 실제 결과를 비교하여 성과가 좋은지 나쁜지에 대한 정보들이며, [성과 보고]와 [품질 통제 수행]의 투입물이 된다. 

 

 

<출처 : PMP Pass - 한동환 저>

(새책) PMP P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