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관리

PMP Pass 책 요약#4 - 4장 프로젝트 통합 관리(Project Integration Management)

twoslicesoftoast 2020. 10. 20. 21:20

 

통합관리의 의미

6개 프로세스의 역할

프로젝트 작업 기술서(Project statement of work)

비즈니스 케이스(Business case)

프로젝트 헌장(Project charter)

프로젝트 관리 계획(Project management plan)

킥오프 미팅(Kickoff meeting)

변경요청(Corrective action, Preventive action, Defect repair)

작업성과정보(Work performance information)

변경 통제 위원회(Change control board)

형상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

수용된 인도물(Acceipted deliverables)

Scoring model, PV, NPV, BCR, IRR, Payback period, EVA의 의미

기회비용(Opportunity cost), 매몰비용(Sunk cost), ROI의 뜻


42개의 프로세스 중 4장에 소개되는 6개의 프로세스는 좀 더 상위 개념의 프로세스이며, 다른 프로세스들을 통합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통합관리 프로세스는 프로젝트 헌장 개발, 프로젝트 관리 계획 개발, 프로젝트 실행 지시 및 관리, 프로젝트 작업 감시 및 통제, 통합 변경 통제 수행, 프로젝트 또는 단계 종료의 6개의 프로세스로 각각은 순서대로 Initiating, Planning, Executing, Monitoring and Controlling, Closing 그룹에 속한다.

 

프로젝트 헌장

더보기

프로젝트 헌장(Project charter) :  프로젝트를 공식적으로 시작하기 위해 프로젝트 상위 수준(개략적)에 관련된 내용을 기술한 문서이며, 프로젝트 헌장이 승인되는 시점이 공식적으로 프로젝트가 시각되는 시점이다. 프로젝트 헌장에 프로젝트 관리자의 이름이 들어가며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호라동에 대한 자원을 적용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긴다.

ITTO : Inputs, Tools and Techniques, Outputs를 줄인 말

 

Project SOW : 프로젝트에서 공급할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 문서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프로젝트 작업 기술서(Project statement of work : Project SOW)
비즈니스 케이스(Business case)
계약서(Contract)
기업 환경 요인(Enterprise environmental factors)
조직 프로세스 자산(Organizational process assets)
전문가판단 프로젝트 헌장(Project Charter)
-------------(하위프로세스)----------
5.1 요구사항수집
5.2 범위정의
10.1 이해관계자 식별
4.2 프로젝트 관리 계획 개발

프로젝트 헌장에는 프로젝트의 배경과 요약 설명, 프로젝트의 목적과 당위성, 측정 가능한 프로젝트 목표 및 성공기준, 상위 수순의 요구사항과 개략적 리스크 정보, 요약 마일스톤 일정과 요약 예산, 프로젝트 승인 요구사항, 선정된 프로젝트 관리자의 이름과 책임, 권한 수준, 스폰서 또는 승인하는 사람의 이름과 서명이 포함된다.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앞서 프로젝트의 배경을 정의하여 당위성을 부여하고, 프로젝트 목적을 정의하여 방향성을 명확히하고 목적을 이루기 위한 목표로 산출물의 형태를 정의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참여자들과 이를 공유하고, 시작을 알리는 작업 즉, 프로젝트를 이해하는 미팅을 가졌는데, 애자일방법론에서는 inception deck이라고도 불리며, 평소 OOO 프로젝트 kick off 미팅이라고도 부르기도 했다. 프로젝트 시작 전에 여러 형태로 유사한 작업이 일어나긴 했다. PMP에서는 이에 대한 정의를 사전에 프로젝트 헌장에 명시하고, 책임과 권한까지 정의하여 여러 하위 프로세스에서 이를 참조하여 진행하도록 프로세를 정비하여 둔것으로 보인다.  처음 PMP 책에서 inputs, outputs를 이해하기 힘들었는데, 지금은 이 부분이 잘 이해가 되는 것을 보면, 경험은 무시하지 못할건가 보다.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으나,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익히는 것은 PMP Pass 책 220~227페이지를 참조하여야 할 것 같다.

  •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방법은 크게 편익 측정 방법(Benefit measurement methods)과 수학적 모델링 방법(Mathematical models)이 있다.
  • 현재가치(PV)란 미래가치(FV)를 현재의 가치로 환산한 값이며, 현재가치 = 미래가치에 (1+이자율) n승 을 나눈값으로 계산한다.
  • NPV는 0보다 값이 크면 투자가치가 있고, 크면 클수록 좋은 프로젝트이다.
  • BCR은 1보다 값이 크면 투자가치가 있고, 크면 클수록 좋은 프로젝트이다.
  • IRR이 클수록 좋은 프로젝트이다.
  • Payback Period에서는 비용의 회수기간이 짧을수록 좋은 프로젝트다.
  • EVA(Economic value added:경제적부가가치) = 세금을 제한 후 프로젝트의 수익 - 투자자본 비용  
  • 프로젝트를 선정할 때 기회비용이 낮은 프로젝트를 선정해야 한다.
  •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과거 프로젝트의 매몰비용은 고려하지 않는다.
  • Business case 이번 프로젝트가 비즈니스 관점에서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 결정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투입되는데, 매 프로젝트 진행할 때 주기적으로 Business case를 검토하여 프로젝트 필요성이 유효한지 확인할 수 있다.

프로젝트 관리 계획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프로젝트 헌장
기획 프로세스의 산출물
기업 환경 요친
조직 프로세스 자산
전문가판단 프로젝트 관리 계획
-----(하위프로세스)-----
--Executing group
4.3 프로젝트 실행 지시 및 관리
8.2 품질보증 수행
9.2 프로젝트 팀 확보
9.3 프로젝트 팀 개발
9.4 프로젝트 팀 관리
10.3 정보 배포
10.4 이해관계자 기대하상 관리
12.2 조달 수행
--Monitoring and Controlling group
4.4 프로젝트 작업 감시 및 통제
4.5 통합 변경 통제 수행
5.4 범위 검증
5.5 범위 통제
6.6 일정 통제
7.3 원가 통제
8.3 품질 통제 수행
10.5 성과 보고
11.6 리스크 감시 및 통제
12.3 조달 관리
--Closing group
4.6 프로젝트 또는 단계 종료
12.4 조달 종료

프로젝트 관리 계획은 다양한 문서가 통합되며, 앞으로 적용할 생애주기와 단계별로 적용할 프로세스, 프로젝트 복잡성을 고려하여 팀에서 선정한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선정한 프로세스를 완수하는데 사용되는 도구 및 기법에 대한 설명과 사용방법,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작업을 실행하는 방법, 변경을 감시하고 통제하는 방법, 형상 관리를 수행하는 방법, 성과 측정 기준선의 완전성을 유지하는 방법, 이해관계자들 간의 의사소통 방법, 부분적 관리계획(Subsidiary plan), 다양한 기준선(Baseline) 내용을 포함한다.

 

  • 기획을 반복함에 따라 계획이 점차 상세해지는 것을 Rolling wave planning 이라고 한다.
  • 프로젝트 관리 계획은 부분적 관리 계획(Subsidiary plans)과 기준선(Baselines)이 통합된 문서다.
  • Kickoff meeting은 Planning의 마지막에 진행한다.

 

 

 

프로젝트 실행 지시 및 관리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프로젝트 관리 계획
승인된 변경 요청
기업 환경 요인
조직 프로세스 자산
프로젝트 관리정보 시스템(PMIS) 인도물(Deliverables)
작업 성과 정보
변경요청
프로젝트 관리 계획 갱신
프로젝트 문서 갱신
----(하위프로세스)---
5.5 범위 통제
6.6 일정 통제
7.3 원가 통제
10.5 성과 보고
10.6 리스크 감시 및 통제
12.3 조달 관리
--
8.3 품질 통제 수행
8.2 품질 보증 수행

프로젝트 실행에서 다양한 활동들을 수행하지만, 대표적인 활동은 다음을 포함한다. 프로젝트 인도물의 산출, 프로젝트 요구사항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활동 수행, 장비, 재료, 도구, 설비 등의 자원을 획득하고 관리하고 사용, 의사소통 채널 수립 및 관리, 계획된 방법이나 표준을 수행, 활동 수행에 필요한 자금 지출, 프로젝트 팀원의 배치, 수행에 필요한 교육 시행, 적절한 관리, 계획된 일정에 따라 위험 관리 및 위험 대응 활동 수행, 판매자 및 공급자 관리, 프로젝트 데이터 생성 및 수집, 진행 과정에서 터득한 교훈 수집 및 문서화등이 포함된다.

 

  • 프로젝트의 실행의 가장 큰 역할은 인도물 생성과 승인된 변경 요청의 처리이다.
  • 작업 성과 정보(Work performance information) 프로젝트 진척과정을 거치면서 생긴 다양한 정보들이 수집되고 문서화된 것으로 일정진행률, 완성 인도물과 미완성 인도물, 시작한 일정 활동과 종료한 일정 활동, 승인된 원가와 실제 발생한 원가, 현재 진행 중인 일정 활동의 실제 완료율등이 있다.

프로젝트 작업 감시 및 통제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프로젝트 관리 계획
성과 보고서
기업 환경 요인
조직 프로세스 자산
전문가판단 변경요청
프로젝트 관리계획 갱신
프로젝트 문서 갱신
-------------(하위프로세스)----------
4.5 통합 변경 통제 수행
  • 프로젝트의 관리 계획과 프로젝트 문서는 다르다.
  • 계획대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는 거의 없으며, 항상 감시 통제가 필요하다.

통합 변경 통제 수행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프로젝트 관리 계획
작업성과 정보
변경 요청들
기업 환경 요인
조직 환경 프로세스 자산
전문가판단
변경 통제 회의
변경 요청 상태 갱신
프로젝트 관리 계획 갱신
프로젝트 문서 갱신
-------------(하위프로세스)----------
8.3 품질 통제 수행
12.3 조달 관리
4.3 프로젝트 실행 지시 및 관리
  • 변경 통제 위원회(CCB:Change control board)는 변경에 대한 승인 또는 거부 권한을 가진다.
  • 프로젝트에서 변경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할 일은 변경의 영향력 분석이다.

프로젝트 또는 단계 종료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프로젝트 관리 계획
수용된 인도물들
조직 프로세스 자산
전문가판단 최종 제품, 서비스, 결과 이전 조직 프로세스 자산 갱신
  • 인수된 인도물(Accepted deliverables)은 프로젝트 종료에서 합산되어 제품 형태로 고객에게 이관된다.
  • 프로젝트 종료에서 가장 마지막에 하는 것은 팀 해체다.

 

 

 

 

<출처 : PMP Pass - 한동환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