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관리

PMP Pass 책 요약#3 - 3장 단일 프로젝트를 위한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twoslicesoftoast 2020. 10. 16. 18:33

PMI_Process.xlsx
0.01MB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의 의미

5개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그룹의 역할

5개 프로세스 그룹간의 중첩 및 연관관계

5개 프로세스 그룹 안에서 프로세스들 간의 연관성

42개 프로세스의 기본적인 의미

42개 프로세스의 주요 투입물(Inputs)들과 산출물(Outpusts)들


이번 장은 PMI에서 말하는 단일 프로젝트를 위한 42개의 표준 프로세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착수에서부터 종료까지 프로세스에 의해서 관리되어짐이 바람직하다.

 

매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느끼는 것인데, 우와좌왕하다보면 프로젝트 끝지점에서 남아 있는 많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음만 급해지는경우가 많았다. 시행착오를 줄이고, 좀 더 잘 관리하고자 한다면 PMI에서 가이드한 내용대로 프로세스에 맞춰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어느 것 딱 하나 이것이 맞다 그르다 할 것이 아니라 각자의 프로젝트에 맞게 애자일방법론(agile metodologie)을 사용할 수도 있고, 전통적인 방법론을 사용할 수도 있으며, 다양한 방법론을 혼용하여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일단 기본을 알아야 이 모든 것을 내게 맞게 잘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10여년 전에 저 42개의 프로세스 별 투입물과 산출물을 이해도 제대로 하지 못한 채 정리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난다. 

 

이번 장에서 중의 깊게 보아야 할 것은 프로세스간의 상호 연관성 즉, 착수에서부터 종료까지 연결되어 있는데, 3차원적이라 글로 쓰는데 한계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고 보니,내가 이 부분에 대한 이해가 쉽지 않았던 것이 왜 인지 알것 같다.

 

프로세스 = 투입물 + 도구 및 기법 + 산출물 이 한 세트로 구성

 

우선 PMI 시험의 영역은 프로젝트 관리의 기본 흐름인 착수 - 기획 - 실행 - 감시 및 통제 - 종료 의 다섯개로 구분되어지는데, 각각은 구분은 여러 프로세스가 들어가 있는 하나의 프로세스 그룹이라고 인지하면 되겠다.

즉, 세분화된 42개의 프로세스가 5개의 프로세스 그룹에 따라 프로세스들끼리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착수부터 종료까지 흘러가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세스 그룹 포함 프로세스 주요역할
착수(Initiating) 2 새로운 프로젝트나 다단계 프로젝트의 새로운 단계를 정의하고 공식적으로 시작에 대한 승인을 함.
기획(Planning) 20 실행을 위해 프로젝트의 범위를 정하고, 범위로부터 일정, 원가, 품질목표등을 수비하고,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치적의 경로를 포함한 프로젝트 관리 계획을 수립함
실행(Executing) 8 자원을 가장 많이 사용하며 프로젝트 관리 계획에 정의된 작업들을 수행하여 인도물을 생성함.
감시 및 통제(Monitoring and Controlling) 10 프로젝트의 진행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감시하여 프로젝트 관리 계획과의 차이를 식별함으로써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시정조치를 취할 수 있도로 함.
종료(Closing) 2 제품, 서비스 또는 결과물의 인수르 공식화하고 프로젝트 또는 프로젝트 단계를 순서에 따라 종료시킴

프로세스 그룹별 input / ouput을 도식화 : 정리본은 별도로 첨부

 

 

 

더보기


프로세스(Process)란 사전에 정해진 제품, 결과 또는 서비스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상호 연관된 활동 및 조치들의 모음 - 이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제품, 결과, 서비스가 만들어진다.

Tailoring 이란 주어진 프로젝트 특성에 맞게 프로세스를 선정하는 노력을 말한다.

 

Rolling Wave Planning 이란 기획을 반복하여 계획이 점진적으로 구체화하는 것을 말한다.
  • 단일 프로젝트를 위한 42개의 프로세스와 5개의 프로세스 그룹이 있고, 이는 산업분야와 상관없이 적용할 수 있는 PMI에서 제공하는 표준 프로세스이다. 
  • 프로젝트 프로세스들은 크게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제품 중심의 프로세스로 두가지가 있다.
  •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변경이 발생하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변경이 어디까지 영향을 주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 착수(Initiating)의 역할은 새로운 프로젝트나 다단계 프로젝트의 새로운 단계를 정의하고 공식적으로 시작에 대한 승인이다. 프로젝트의 공식적인 승인은 회사차원에서, 프로그램 차원에서, 포토폴리오 차원에서 수행될 수 있다. 애자일 방법론(agile metodologie)에서 inception deck 시간을 갖는것과 같은 단계로 보인다. 
  • 기획(Planning)의 역할은 실행을 위해 프로젝트의 범위를 정하고, 범위로부터 일정, 원가, 품질 목표등을 수립하고,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경로를 포함한 프로젝트 관리 계획 수립한다.
  • 기획 프로세스 그룹 안에는 프로젝트 고나리 계획을 만드는 주요 프로세스들이 포함되어 있다.
  • 실행(Executing)의 역할은 자원을 가장 많이 사용하며 프로젝트 관리 계획에 정의된 작업들을 수행하여 인도물을 생성한다.
  • 기획과 실행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안 반복된다.
  • 변경을 공식적으로 승인받게 되면 공식적으로 '승인받은 변경'을 실행에서 수행한다.
  • 감시 및 통제(Monitoring and Controlling)의 역할은 프로젝트의 진행을 정기적으로 측정, 감시하여 프로젝트 관리계획과의 차이를 식별함으로써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하면 시정조치를 취할 수 있다. 변경에 대한 검토, 승인, 리스크 감시 및 통제 품질 통제등도 담당한다.
  • 감시 및 통제는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서 진행된다.
  • 종료(Closing)의 역할은 제품, 서비스 또는 결과물의 인수를 공식화하고 프로젝트 또는 프로젝트 단계를 순서에 따라 종료시킨다. 판매자들과 계약을 종료하는 것도 포함된다.

<출처 : PMP Pass - 한동환 저>

PMP Pass:PMP Exam Pass를 위한 지름길!, 피엠인사이드